본문 바로가기

근육학&해부생리

간과 담낭 부위 통증과 근육통의 전이통과의 관계

                                 간과 담낭 부위 통증과 근육통의 전이통과의 관계

 

 마사지테라피스트가 잘 알아야하는 것은 진단과 처방을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인체의 근육에 나타나는 통증이 여러 번 반복했을 때 벌 효과가 없다면 그 근육과 관련되는

내장장기를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의 도움이 필요하다. 만약 오른쪽 어깨 앞 과 뒤가 늘 아프다면 간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도 있다.

 


 담석에 의한 통증


 갑작스럽고 심하며 계속적인 통증이 상복부에 중앙에 오며 후에 오른쪽 상복부로 이동한다.

어깨의 견갑골 부위에 통증이 퍼진다.

심한 통증이 1-8시간 가량 지속되고 차차 사라진다. 그 후 오른쪽 상부에 가벼운 통증이 24시간 이상 남아 있게 된다.

입맛이 없어지고 구토, 구역질이 함께 온다. 염증이 없기 때문에 압통은 없다.



급성담낭염

 

 오른쪽 상복부에 국소적 통증이 있고 견갑골 사이, 오른쪽 견갑골 밑 모서리, 어깨 쪽에 전이통이 있다.

숨을 길게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하면 통증이 악화된다. 오른쪽 늑골 밑을 만지거나 툭 툭 치면 통증이 느껴진다.

입맛이 없어지고 구토, 구역질이 함께 오며 백혈구 수치가 증가한다. 오른쪽 상복부에 국소적인 반동 압통과 심한 근육경련이 온다.

종종 복부팽창과 장의 연동 운동이 마비되어 장운동의 소리가 저하되며 혈청의 빌리루빈과 알카라인 포스타타제와

아밀라제 수치가 약간 증가한다.



급성간염

 

 초기에는 통증이 없거나 아주 미미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경 정도에서 중간정도의 통증이 온다.

간이 비대해지고 캡슐이 잡아당겨짐에 따라 종종 우측 어깨나 견갑골에 전이통이 있다. 입맛이 없어지고 쉽게 피로해지고

황달이 나타나게 된다. 간이 커져 만져지고 압통이 있게 된다.



간암

 

 천천히 잠행적으로 가볍거나 중간정도의 통증이 오른쪽 상복부나 상복부에 있다.

압박, 포만감, 무거움과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체중이 감소하고 피로해지면 악성종양으로 복수가 생기거나 종종 열과 황달이 같이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