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근막통증이해(교근To손가락까지)

골간근: 소지외전근

골간근 Interrosseous muscles of the hand

 

골간근과 충양근은 손의 뼈 사이에 있는 근육이며 손가락의 정밀한 운동을 주도한다.


골간근(Interossei m.)은 중수골(meta-carpal bone)의 사이에 있는 근육으로 각 중수골의 사이마다

배측골간근(dorsal interossei:손등)과 복측골간근 (palmar interossei:손바닥)이 있다.



기시(Origin):복측골간근은 제 2. 3, 4. 5 중수지에서 기시한다.

정지(Insertion): 해당 손가락의 수지신근 건막(extensor aponeurosis)에 정지한다.,


기시(Origin): 배측골간근은 인접한 두 중수골에서 두갈래로 기시하여

정지(Insertion): 하나로 합쳐져서, 2.3.4수지의 근위지골(proximal phalanx)

수지신근건막(extensor aponeurosis)에 정지한다.

 

신경지배: 골간근은 모두 척골신경(C8, T1)의 지배를 받는다.

작용(Action): 배측골간근은 손가락을 외전하며, 복측골간근은 내전하는 작용을 한다.

 

소지외전근(Abductor digiti minimi)


기시(Origin):  두상골 (pisiform bone)에서 기시한다.

정지(Insertion): 5수지 근위 지절 의 척골측에 정지한다.

복측골간근의 반쪽에 해당한다.

신경지배: 척골신경(C8, T1) 심지의 지배를 받는다.

작용(Action): 소지의 근위지절을 굴곡하는 작용을 한다.

 

충양근(Lumbrical m.)


충양근(Lumbrical m.)4개이며,

기시(Origin):  심지굴곡근(flexor digitorum profundus)의 건에서 기시한다.


정지(Insertion): 해당 수지신전근의 건 건막의 요골측에 정지한다.

 신경지배:1.2 충양근은 정중신경(C8, TI), 3.4 충양근은

척골신경(C8. T1)의 심지의 지배를 받는다.

작용(Action); 중수지절관절은 굴곡시키고 지골간관절은 신전시키는 작용을 한다.

 

손바닥에 전이통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장장근 다음으로는 제1배측골간근의 TrP가 흔한 원인이 된다.

1 배측골간근에 TrP가 생기면 전이통은 시지(2 손가락)의 요골측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손등과 손바닥의 심부 그리고 새끼손가락으로도 확산되지만 일반적으로

말단 지절관절에서 가장 심한 통증이 나 타난다.

나머지 골간근의 전이통도 골간근이 정지한 쪽을 따라 해당 손가락의 원위지절관절까지 확산된다.

소지외전근의 전이통도 골간근과 유사하게 소지(5손가락)의 외측을 따라 확산된다.

 

골간근에 TrP가 생긴 환자는 수지의 강직이 동반되어 단추를 잠그고 글을 쓰고 손가락으로 물건을 쥐는 등의

미세한 손동작이 제한을 받게되지만 수지 신경이 압박되지 않는 한 손가락의 감각이상이나 저린 감각은 동반되지 않는다.

손가락의 통증과 강직은 흔히 Herbeden's node( 헤베르덴 결절: 붓고 시린 관절, 관절염으로 진행된다)

통증과 동반되어 수지의 관절염과 혼동되기 쉬우나 관절 의 활액막 또는 골막의 비후같은

관절염의 직접적인 소견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손가락의 운동은 주로 굴곡과 내전이 주로 제한되며 5개의 손가락을 모두 붙일 수가 없어서

특히 시지(2)와 소지(5)가 외전된 채로 있는 소견을 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