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근막통증이해(교근To손가락까지)

상완이두근의 통증유발점(트리거포인트)와 전이통: 어깨 앞쪽 표면의 쑤시는 통증

                                     상완이두근 Biceps brachii

 

1) 원어읽기: Biceps brachii(BI-ceps BRA-ke-i; biceps = 두 머리

brachion: 팔(Arm))

상완근, 오훼(구)완근, 상완이두근과 더불어 상완골에 있어 상완의 대표적인 근육으로 그중 상완이두근은 천층에

있는 근육이다.

해부학적으로는 전면에 위치한 방추형의 근육으로 장두와 단두로 상완골의 중간에서 만나 합쳐진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나 팔을 굴곡 시키는 운동을 할 때 작용한다.

 

기시 Origin: 단두: 견갑골의 오훼(구)돌기에서 오구(훼)완근과 같이 기시한다.

장두: 견갑골의 관절와 상결절에서 기시하여 긴 힘줄로 상완골두

앞을 지나 상완골두 앞을 지나 상완결절간구를 지나간다.

 

정지 Insrtion: 장두와 단두와 두 갈래는 하나가 되어 합쳐져서 원위부에서는

단단한 힘줄이 되어 요골조면(radial tubrosity)에 정지한다.

 

작용 Action: 전완을 굴곡시키고 손을 회외(Supination)를 시킨다.

 

 

                                                       

                                                                그림1) 상완이두근의 해부도: 상완근은 제거된 상태이다.

 

 

                            그림2) 상완이두근 주변 근육도

 

 

2) 통증

 

 주로 어깨 앞쪽에 전이통이 나타난다. 극하근의 경우도 어깨 앞쪽에 전이통이 나타나지만

상완이두근은 문제 쪽이 바닥에 닿아도 수면장애를 일으키지 않고 손을 허리 하는 경우에도 통증이 유발하지 않는다.

어깨 앞 통증과 상완골결절간구에 압통이 동반한다.

그러므로 삼각근의 건염과 삼각근하점액낭염(Subdeltoid bursitis)과도 구별해야 한다.

전이통은 견관절 속에서 느끼는 심부통이 아니고 표면에 나타나는 쑤시는 듯한 통증으로 팔을

어깨 위로 들어올려 상완이 굴곡, 외전 될 때 어깨의 앞과 상완 앞쪽과 승모근의 상부까지도 확산된다.

이 때 외전 시 장두의 건이 긴장되기 때문에 염발음(Snapping sound)가 나타나고 근력의 약화를 느낀다.

이러한 증상은 테니스의 백핸드 스트로크같은 동작 시 상완이두근에 과다한 부하가 결려 흔이 나타날 수 있다.

상완이두근은 견관절과 주관절 2개의 관절을 지나는 근육이므로 통증유발점이 생기더라도 관절의 운동 제한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통증유발점과 전이통 부위

 

 

                      그림 3) 상완이두근의 통증유발점과 전이통 부위

 

 상완이두근의 통증유발점(TrP)은 근육의 원위부 특히 이두근의 근복(Muscle belly) 아래 1/3 부위에 주로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