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일반상식

알아서 남주나

 

 해나: 밥을 오래 씹으면 단맛이 나는데, 아빠는 침의 아밀라아제가 다당류인 녹말을

      이당류인 엿당으로 분해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녹말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싶어요 ?

 

 

,Terry: 탄수화물의 하나인 녹말과 포도당을 먼저 설명 할께요.

 녹말을 진주목걸이라고 한다면, 포도당은 그 진주 하나하나를 말해요, 다시 말해 포도당이 모여서 다당류인 녹말(밥)이 되는 거지요, 즉, 포도당은 단당류이고, 녹말은 이것들이 모여서 다당류가 되요, 포도당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주니까  결국 녹말은 생명 덩어리라고 할 수있어요.

 탄수화물은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나누어지는데, 단당류에서 다당류로 갈수록 포함하고 있는 물질의 수가 많아지고 복잡해요.

 단당류의 종류는 포도당이 있어요, 가장 간단한 당류로서 더 이상 분해 할 수 없는 하나의 당이예요.

  반면에 이당류설탕(수크로오스), 젖당(락토오스), 엿당(말토오스) 등이 있어요,

    수크로오스는 사탕수수, 사탕무우에 있는 것으로 음식을 좀 더 달게하는 설탕이고요,

 락토오스는 젖당을 말해요, 젖속에 들어있는 것 알죠,

 말토오스인 엿당은 천연식품에는 존재하지 않아요, 명절에 마시는 식혜와 관련이 있어요.

  녹말 이쑤시개 아시죠?

 녹말 이쑤시개를 입에 오래 물고 있으면 이쑤시개가 점점 작아지면서 녹게되어요,

 이것은 침속에 있는 아밀라아제가 다당류인 녹말이쑤시개를 작은 엿당으로 분해하기 때문이예요.

 친환경 제품이죠.

 밥이라는 녹말을 오래씹을수록 단맛이 나는 이유를 아시겠죠,

 또 위나 소장에 부담도 없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