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육학&해부생리

근육의 상세구조

                  근육의 메트로(Metro)에서 마이크로(micro)까지의 구조

 

1. 골격근의 구조

- 뇌에서 내려지는 명령은 신경을 통해 근육에 전해진다. 신경으로부터 자극은 우선 근세포를 포함하는 세포막(근내막)에 도달하고 안쪽인 근원섬유를 둘러싸고 있는 근세포막(근초)와 근세포체(근원섬유를 둘러싸고 있는 높은 농도의 칼숨이온을 세포질로 보낸다)에 도달한다, 그 결과로 그 안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이 방출되고, 액틴필라멘트 위에 있는 트로포닌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한다. 이것이 도화선이 되어 두 개의 필라멘트가 상화작용을 일으켜 액틴필라멘트가 미오신(마이오신)에 끌어당겨져 전체적으로 근육은 수축이 일어난다.

 

2. 근원섬유와 근육단백질

- 가장 많은 비율: 근원섬유(미오신과 액틴: 이중나선형의 구조)프로포닌과 트르포마이오신

* 액틴은 가는 필라멘트, 미오신은 굵은 필라멘트로 구성되어있다.

- 기초(기질)단백질: 교원질(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있다.

- 비수축성 단백질: 많은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근섬유의 화학반응을 관여하는 마이오글로 빈이 있다.

액틴섬유의 선로 위를 움직이는 것은 미오신으로 미오신은 ATP(아데노신 삼 인산)의 가수분해로 얻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액틴의 -극에서 +극으로 이동시킨다. 미오신과 액틴 두 단백질의 상호작용으로 근육을 수축시킨다.

각 근절(사코미어)의 중심에는 미오신 섬유가 위치하고 액틴섬유는 근절의 각 말단으로부터 안쪽으로 뻗어있어 액틴섬유와 미오신의 섬유의 양끝은 서로 겹쳐져 있다. 근육섬유는 모든 근절의 길이가 동시에 줄어들면서 수축하게 된다. 머리부위가 액틴섬유와 결합했다, 분리했다 하면서 서로 겹치는 부분이 커지는데 그러는 동안 전체적인 근절의 수축이 이루어진다.

                                  

 

 

'근육학&해부생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년 여성의 후천적 훤다리   (0) 2013.05.01
인체의 네 가지 곡선의 형태  (0) 2013.04.22
인체의 등(Back)의 천층과 제 1심층   (0) 2013.03.27
근육 용어의 유래  (0) 2013.03.17
손발저림과 냉증  (0) 2013.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