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코스투스(Costus)
학명: Saussurea lappa
과명: Asteraceae(Compositae)
추출부위: 말린 뿌리
주 화학구성요소: costuslacton(5%), costunolide(50%)
위험성: 피부의 감광성(자외선을 받으면 화상을 입는다)
금기사항: 아로마테파리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 중국과 인도에서는 소화기계 문제, 호흡기계, 콜레라와 장티푸스에 전통적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10. 엘리캄페넨(Elecampan: 묵향)
학명: Lnala Helenium
과명: Asteraceae(Compositae)
추출부위: 건조된 뿌린
주 화학구성요소: anantolucton,alnatic, acid,azulene
위험성: 피부 감광성
금기사항: 피부에 직접, 간접적으로도 사용을 금한다. 세사위테르핀 락톤의 a- methylene butyrolactone 구조로 인해 자외선에 민감한 피부감광성이 일어난다.
- 묵향이라고 부르는 허브는 고대 동양에서는 천식, 기관지염(만성적), 백일해, 소화기계, 담낭문제에 차(tea)로 마셨다. 영국 허벌약종(Pharacopoeia)분야는 기관지염, 기침문제에 사용한다.
11. 호스래디쉬(Horse Radish: 고추냉이)
학명: Cochleuria armoracia
과명: Brassicaceae
추출부위: 뿌리
주화학구성요소:allyl isothiocyanae(44.4-55.7), phenyl ethyl isothiocynate(38.4-51.3%)
위험성: 독성, 피부자극, 점막액(Mucous membrane)자극
금기사항: 에센셜 오일 중 가장 위험한 오일 중 하나이다.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 화학구조는 머스타드와 비슷하나 머스타드는 allyl isothiocyanate의 성분이 99% 정도로 존재한다. 이 위험한 두 가지 오일은 눈, 귀, 코, 점액질, 피부에 자극을 준다.
호스래디쉬는 이뇨, 발적, 강장, 살균방부가 뛰어나다.
12. 머그와트(Mugwort: 쑥)
학명: Artemisia vulgaris
과명: Asteraceae(Compositae)
추출부위: 잎과 꽃 전체(Flower tops)
주 화학구성요소: a- thujone(36-82%), b-thuijone(6-16%),camphone(15%)
위험성: 독성, 신경독소, 유산촉진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절대로 사용을 금한다.
- 유럽에서는 머그와트를 지니면 악마로부터 선한 인간성을 잃지 않는다고 해 몸에 지니고 다녔다. 자궁강장, 생리가 늦어지고, 간질 때 고통스러움, 소화기계 문제, 해열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었다. 동양의학에서는 뜸의 주 원료이다.
13. 머스타드(Mustard: 겨자)
학명: Buassicanigra
과명: Cruciferae
추출부위: 검은 겨자씨
주 화학구성요소: allyl isothiocyanate(92%)
위험성: 독성, 피부 자극, 점막액 자극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 절대로 사용을 금한다.
- 머스타드 오일을 강하게 흡입 했을 때 극도로 불쾌한 냄새와 뒷골이 당기는 증상과 호흡기계 점액막과 눈의 결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14. 오레가노(Oregano)
학명: Organum vulgare
과명: lamiaceae(labiatae)
추출부위: 건조된 꽃전체(Flower tops)
주 화학구성요소: carvacrol(14%), thymol(12), p-cynene(3%), cis-ocimene(13.5%)
위험성: 피부자극, 점막액 자극,
금기사항: 피부에 사용을 금한다.
- 오레가노 오일은 여러 종에서 오일을 생산된다. 일반적인 종은 "Origanum Vulgare", 다른종으로는 이태리 오레가노인 "O. gracile" 그리스 오레가노인 " O. heracleoticum", 터키 오레가노인 " O. smyrneaum", 시리아 오레가노인 " O. maru", 모로코 오레가노인 " O. virens" 등이 있다. 그러나 스페인 오레가노 "Thymus capitus" 는 타임(thyme)과 같은 종이며 스페니쉬 마조람(Thymus mustichina)과 또한 같은 종이다.
15. 파슬리시드(Parsley Seed)
학명: petroselinum sativum
과명: apiaceae(umbellliferae)
추출부위: 씨(seed)
주 화학구성요소: 3 종류의 화학구조가 있다.
➀ mytristicin chemotype(49-77%) ➁ api chemotype(58-80%) ➂ 2,3,4,5 tertramethoxyally-benzone chemotype(52-57%)
위험성: 낙태, 간독성
금기사항: 임신 중 사용을 금한다.
- 파슬리 시드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서는 독소배출(depurative)이 뛰어나 관절염, 셀로라이트, 독소배출 작용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또한 여성의 문제인 생리촉진(Emmenagogue)작용으로 무월경(amenorrhoea), 생리불순(dysmenorrhoea)에 널리사용되며, 출산시 클라리세이지처럼 도움을 준다.
주의사항: "apiol"이 함유된 에센셜 오일은 낙태성분이 있어 임신 시에는 높은 유산성 오일로 사용을 절대 금한다. 1g의 “apiol"을 복용할 경우 치명적인 독이 되어 열이 나는 심각한 두통 복통, 여성의 생식기 인 질에서의 출혈, 구토, 설사 등을 초래한다.
16. 페니로얄(PennyRoyal)
학명: mentha pulegium
과명: lamiaceae(labiatae)
추출부위: 신선한 허브
주 화학구성요소:
pullegone(52-63.5%),
menthone(0.5-30.8%), iso-menthone(5.2-19.8%), neomenthone(3%)
위험성: 독성, 낙태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 페니로얄 허브는 전통적으로 구풍, 발한, 자극(강장), 생리촉진 작용을 한다. 허브와 오일은 공통적으로 신경을 강장시키고 신경통과 신경쇠약에 널리 사용된다. 오일은 냄새를 맡으면 위를 따뜻하게 하는 작용으로 메스거림, 구토, 헛배부름에 사용되고, 담낭의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고, 뛰어난 방충제 역할을 한다. 마실 경우는 강한 pulegone, menthone 성분으로 위와 간에 상처를 입힌다.
1987년 보고에 의하면 23세 여성이 생리촉진을 위해 1 Tsp(큰 숟가락)의 페니로얄을 마시고 급성 위염이 발생했고 6개월 동안 생리가 사라졌다고 한다. 식물학자인 Dr. Walter Lewis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의 콜라라도 주의 한 여성이 1온스(29.6cc) 페니로얄을 마셨는데 2시간 후 목에서 피를 토하고, 3일 후에는 간의 손상이 왔고, 6일 후에는 깊은 좌절감에 빠져 결국 7일 째 사망했다고 한다.
17. 류(Rue)
학명: ruta graveolens
과명: rutaceae(귤과)
추출부위: 신선한 허브(fresh herb)
주화학구성요소: 2-nonanone(18%), 2-nonylacetate(11%), 2-undecanone(30)%, bergatene & xanthotoxin
위험성: 독성, 피부, 점막액 자극, 유산촉진제, 피부 감광성, 신경독소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만약 피부에 직접 바르다면 타는 듯한 느낌과 홍진(erythema redness), 물집이 생긴다.
- 류 오일은 독성을 가져 많은 양을 복용하면 상복부 통증, 메스거림, 구토 정신의 혼란, 경련으로 결국은 사망에 이르게 된다.
IFRA보고에 의하면, 류오일은 “bergaptone" 함유로 심각한 피부 감광성이 있다.
류 허브는 고대 때부터 주로 해독제(antidote)로 사용되었다. 문명사회에서는 류 허브가 악마로부터 자신을 보해준다고 믿어 허브를 몸에 지니고 다녔다.
18. 사사흐라스(Sassafras)
학명: sassafras albidum
과명: lautacene(녹나무과)
추출부위: 건조된 뿌리와 껍질(bark)
주화학구성요소: safrole(80-90%), eugenol, asarone, coniferaldehyde, anethole, thunjone
위험성: 발암성(cacinogenic)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 사사흐라스 몇방울조차도 치명적인 살인무기가 된다. 기록에 의하면 미국의 성인 남성이 이 오일을 1Tsp 마신 후 사망했다. 증상으로는 신경기증저하(CNS depression), 구토, 메스거림이 나타난다. 많은 양의 오일은 간과 신장에 지방을 축척시킨다. 이 경우는 사흐롤을 간에 축적시켜 간의 암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전통적으로는 고혈압, 관절염, 류마티스, 통풍, 생리와 신장문제를 일으킨다. 1984년 BHP에 의하면 사사흐라스는 이(head lice). 류마티즘, 통풍, 피부발진에 적극적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asarone" 함유로 FDA에서는 사사흐라스를 일반적인 에센셜 오일에서 제외시켰다. 쥐 실험에 의하면 결체조직, 혈액, 림프에 악성 종양을 생기게 했다고 한다.
19. 세빈(Savin)
학명: Juniperus sabia
과명: coniferae(cupressaceae)
추출부위: 작은가지(Twig), 잎
주화학구성요소:sabinylacetate(37.5-38%),sabinene(26-30%), a-pinene(2.2-6.8%),limonene(6.6-12.1%)
위험성: 독성, 피부 자극, 낙태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 세빈을 내부적으로 특정부위에 사용하면 문제가 생긴다. 냄새는 매우 불쾌하고 맛은 쓰고 협오감을 일으키는 냄새가 난다. 많은 나라에서는 상업적인 사용을 금한다.
20. 사보리(Savory, Winter & Summer)
학명: Satureia hortensis(summer)
Satureia montana(winter)
과명: lamiaceae(labiatae)
추출부위: 건조된 허브전체(the whole dried herb)
주화학구성요소:carvacrol(60-75%),thymol(1.0-5.0%),p-cymene(10-20%), y-terpineol(2.0-10%), 1.8-cineole(3.8%), bornel(12.5%)
위험성: 피부자극, 점막액 자극
금기사항: 사용할 때 철저한 관찰이 필요하며 임신 시 사용을 금한다.
- 두 가지의 종에서 에센셜 오일이 추출된다.
: winter/garden savory(satureia montana)
: summer/ mountain(satureia hortensis)
두 가지 사보리 오일은 냄새와 화학구조는 유사하나 summer savory는 winter savory보다 냄새가 다소 거칠다(harsh)는 느낌을 가진다. 전통적으로 허브는 소화기계 문제, 천식, 식도통증, 카타르(catarrh)와 같은 호흡기계 문제를 차(tea)로 이용한다.
21. 탄지(Tansy: 쑥 국화)
학명: tanacetum vulgare
과명: asteraceae(compositae)
추출부위: 허브전체(whole herb)
주 화학구성요소: thujone(66-81%)
위험성: 독성, 낙태, 신경독성(neurotoxin)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절대로 금한다. 높은 "thujone"의 함유로
복용 시 위 경련과 간질 등을 일으키는 독성을 가진다.
- 눈에 보이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구토, 메스거림, 의식을 잃고, 빠른 호흡, 불규칙한 심장박동, 빠른눈의 움직임, 위장염(gastro-enteritis)같은 증상을 보인다.
22. 탄지(Thuja)
학명: Thuja occidentalis
과명: Cupressaceae
추출부위: 신선한 잎과 작은 가지
주 화학구성요소: a-thujone(60%), p-thujone(9.5%), fenchone(14%)
위험성: 독성, 낙태, 세포독성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임신 시 자궁수축에 의해 유산이 될 수 있다.
-주로 사마귀 제거와 방광염, 건선, 생리문제에 사용된다.
23. 윈터그린(Wintergreen)
학명: Gaultheria procumbeans
과명: ericaceae
추출부위:잎(leaf)
주 화학구성요소: methyl saliaylute(98%)
위험성: 독성
- 1983년 BHP는 원터그린을 류마티즘관절염, 요통, 좌골신경통에 소량의 오일을 사용하면 효과가 뛰어나다고 발표했다. methyl salicylate의 함유로 복용시 치명적인 문제가 생긴다.
부작용으로는 메스거림, 구토, 위산과다, 폐렴, 위 경련 등이 나타난다.
- 어린이의 경우 4ml 정도를 복용하면 사망을 이른다. 보고서에 의하면 10살 소년이 약 10ml의 methyl salicylate를 마시고 심각한 위산과다의 증상을 보였다고 한다. 50-60%의 치사율을 보인다.
24. 윔시드(Wormseed)
학명: Chenopodium ambrosioides
과명: Chemopodiacae
추출부위: 식물전체와 과일
주 화학학구성요소: ascaridole(60-80%), limonene, terpinene, myrcene
위험성: 독성, 세균 독성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 전통적으로 기생충박멸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복용 시에는 간과 신장에 위험을 준다. 4방울의 오일을 오일버너(양초 사용)로 사용 시에는 한 시간 안에 현기증(Vertigo)를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는 오일이다.
25. 웜우드(Wormwood)
학명: Artemisia absinthinm
과명: Asteraceae(Compositae)
추출부위: 잎, 꽃의 상단대(flowering tops)
주 화학구성요소: a-thujone(2.76%), b-thujone(46.44%), linalylacetate(27.78%)
위험성: 독성, 신경독성, 유산촉진
금기사항: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사용을 금한다.
- 웜우드는 압셍트(Absinthe)를 만드는 주원료로 웜우드로 만든 얍생트를 마시면 시각, 청각적 환각유발(Haiiucination)을 초래하고 과도한 흥분과 과대망상을 사로잡히기도 한다. 빈센트 반고흐를 자살하게 만든 주범이라고 많은 사람들은 믿었다. 이 위험성으로 인해 프랑스정부는 1915년에 이르러 생산고 판매를 전면중단했다.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킨센즈 향의 의미 (0) | 2013.05.04 |
---|---|
알레르기의 원인과 그 증상 (0) | 2013.04.28 |
꽃 향기는 낙관적인 사고를 증대시킨다 (0) | 2013.03.28 |
아로마테라피스트의 자연의 선물 (0) | 2012.12.30 |
꽃이 좋은 이유 듀센미소 (0) | 2012.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