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육학&해부생리

근육의 분류

 

                                근육의 분류

 

근육세포는 긴 구조로 근형질(원형질) 안에 많은 근원섬유(미오신과 액틴)를 포함하고 있다. 이 다발을 “근섬유”라고 하여 근육조직을 신경자극에 의해 수축과 이완을 할 수 있는 특수한 성질을 지닌 구조물로서 그 구조와 섬유 배열에 따라 골격근Skeletal muscle, 심장근Cardiac muscle, 내장근Visceral muscle

으로 분류된다.

 뼈에 붙어 있는 골격근은 사지나 몸통(구간부), 안면 등에 있으며 중추신경의 의지Will의 지배하에 있어 "수의근" 이라고 하며 섬유에 검은색의 가로줄 무늬가 있어 형태상 횡문근으로 분류된다.

 심장근도 역시 횡문근이지만 골격근만큼 무늬가 뚜렷하지 않다. 그러나 심장근이나 내장근은 의지의 지배를 받지 않기 때문에 불수의근으로 분류되지만 내장근의 가로줄 무늬가 없는 평활근이다.

이 세 가지 근육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수축과 신전”이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골격근은 한 뼈에서 관절을 지나 다른 뼈에 부착되어 있으며 근 수축에 의해 관절의 움직임을 일으키고 심장근과 내장근은 대부분 강동Cavity의 벽이나 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수축에 의해 그 내경을 좁힘으로써 내용물을 압착시키거나 배출시킨다.

 

 

1) 골격근 Skeletal muscle

 골격근은 체중의 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체 내에는 골격근수가 약 200쌍이 있다.

그러나 신체운동이나 전반적인 자세에 관여하고 있는 근육은 75쌍 정도이고 나머지는

안면의 표정 및 발성, 연하작용 등의 역할을 한다.

골격근은 횡문근이며 중추신경의 의지의 지배를 받는 수의근이다.

 

2) 심장근 Cardiac muscle

심장근은 심장의 벽에서만 볼 수 있는 근육으로서 그 구조나 성질이 골격근과 내장근의 중간쯤이라고

볼 수 있다. 형태상으로 볼 때 골격근과 같이 횡문근이나 가로줄 무늬가 선명하지는 않다.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는 불수의근이다.

 심장은 분당 75회 정도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잠시도 쉬지 않고 평생을 움직인다.

 

3) 내장근 Visceral muscle

 내장근은 심장을 제외한 체내 모든 장기의 벽을 형성하고 있는 근육이다.

골격근과 달리 근섬유에 가로줄 무늬가 없어 무(민) 횡문근 또는 평활근이라고 한다.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는 불수의근involuntary muscle이다. 뇌 안에 있는 내장 운동 중추visceral moter center의 지배하에 놓여 있다.

대부분의 평활근은 소화기, 비뇨기 등 체내 대부분의 장기의 벽으로 위의 유문 부분의 괄략근splincter과 같이 다수의 불수의적인 괄략근을 내포하고 있으며 수축과 이완을 리드미컬한 파도와 같은 형태로 연동운동peristalisis을 한다.

 평활근은 골격근과 달리 수축상태를 오랫동안 유지 할 수 있어 이런 내장근의 기능이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연성이 뛰어나 내용물이 증가 할 때는 본인의 생각보다 훨씬 더 팽창하며 내용물이 없을 때는 축소시킬 수 있다.

 

 근육의 일반적인 기능

 

근육의 일반적인 기능은 수의근, 불수의근의 두 가지 가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근육의 작용이라 일컫는 것은 수의근 기능을 의미한다.

 

1) 수의근 Voluntary muscle의 기능

 수의근의 기능은 자세 유지, 열 생산, 신체의 각종 움직임 등을 들 수 있다.

① 자세유지 : 부분적인 근육을 계속 수축시킴으로써 서거나 앉거나 그 이외에 신체의

                    각종 자세와 운동의 모형을 형성 할 수 있다.

② 열 생산 : 근세포들은 분해작용을 통해서 열을 생산하는데 골격근의 세포들은 높은

                  활동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열 생산의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③ 신체의 운동 : 수의근은 근 섬유의 수축을 통해서 신체 혹은 신체의 부분을 움직이게

                       할뿐만 아니라 호흡 운동을 일으키고 감정의 표현을 할 수 있다.

 

2) 불수의근 Involuntary의 기능

① 물질의 촉진 : 내장근(평활근)들은 그 기관 속에 물질을 나른다.

                       예를 들면 소화관 내의음식물이 내장근의 수축에 의해 앞으로 촉진되며 혈관내의

                       혈액이 흐르는 일 등에서 볼 수 있다.

② 물질의 배출 : 신장이나 방광에서의 배뇨와 직장에서의 배변처럼 불필요한 물질을 배설한다.

③ 입구 크기의 조절 : 눈의 동공 조절, 방광의 목, 항문의 괄약근 에서처럼 필요에 따라 출입구의 크기를

                               조절해서 물질의 출입에 적합하도록 한다.

 

형태 type

위치 position

수축 contraction

근세포 M. cell 의 모양

횡문근 striated m.

골격근

수의근

근원통형 long cylinder

횡문근+평활근

심장근

불수의근

짧은가지형 short branch

평활근 smooth m.

내장근

불수의근

방추형 spindle


 

 

 

'근육학&해부생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십견과 동견관절  (0) 2012.03.02
근근막 Myofascia  (0) 2012.02.14
근육과 통증 4  (0) 2012.01.20
근육과 통증 3  (0) 2012.01.19
근육과 통증 2  (0) 2012.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