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육학&해부생리

당신의 목 당신을 위협하고 있다.

    어깨 위로 돌덩이를 얹은 듯 무겁고 목뒤 부분의 뻐근함이 오래도록 지속되는가?

 이는 목 건강이 위헙받고 있다는 증거다.

 

 볼링공 하나(평균 4-5kg)머리를 지탱하기 위해 목뼈는 C자형 곡선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이 곡선이 직선으로 변형된다면 ? 머리 무게를 분산시키지 못해 목뼈는 물론 주변의 근육까지 무리가 갈 것이다. 단순히 목 뒤가 뻐근한 증상으로 끝날 거라는 생각은 우리의 바람일 뿐이다.

 위로는 머리, 아래로는 흉추와 연결되어 있고 3만 가닥의 신경이 통과하는 목뼈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여드름, 안과 질환, 불면증, 만성감기, 목 디스크, 전신마비, 호흡곤란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것, 혹시 어깨에 곰 한마리가 올라탄 듯 무겁고 , 목 뒤부분이 항상 뻐근해 습관적으로  주무르지 않는가?

 피곤해서 생기는 흔하디 흔한 통증이라 여기다 가는 큰코 다친다. 이는 목뼈가 보내는 이상신호니 지금이라도 목 건강을 위협하는 자세를 고치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야 한다.

 

                                                    고개숙인 현대인

 사실, 우리 일상 생활에서 고개를 숙이지 않고 하는 일을 찾기란 쉽지가  않다. 대부분의 직장인이 하루 종일 모니터에 눈을 고정시킨 채 키보드를 두드린다. 휴대폰으로 문자를 보내고 DMB폰으로 영화를 보며, 휴대용 오락기로 게임을 할 때 머리는 땅을 향한다. 머리를 한쪽으로 오래 기울이면

특정 근육이 긴장되고 오래 긴장한 근육은 서서히 딱딱하게 뭉치는데, 이 현상이 자주 반복되면

목뼈의 자연스러운 정렬이 무너진다. 목뼈를 텐트의 기둥에 비유하자면 근육은 텐트를 지탱하는

밧줄이다.

 목뼈가 휘는 것은 밧줄을 팽팽하게 잡아당기면 텐트의 기둥이 휠수 밖에 없는 것과 같은 원리다.

  그결과 머리가 구부정하게 앞으로 빠지면서 목의 C자형 커브가 일자로 펴지는데 이것이 바로

"일자목"이다. "일자 목 증후군" 에 걸리면 뒷목이 뻐근하고 어깨에 통증이 온다.

 심한 경우  머리 울림, 두통, 현기증, 눈의 피로, 손저림 증상까지 나타난다. 게다가 목에 주름이

생기고, 지방세포가 늘어나 긴 목선은 점점 남의 얘기가 된다.

  어디 이뿐일 까?  머리의 하중이 점점 목으로 집중되어 목 디스크로 발전할 위험성이 크다.

 

                                               자세가 목건강을 좌우한다.

 목에 이상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잘못된 자세에 있다.

                                                당신은 예외라고 ?

 지금 이글을 있는 자세를 체크해보길, 혹시 파머를 하고 있는 동안 무거운 책을 무릎 위에 올린 채 고개를 거북이 처럼 쭉빼고 있지 않는가 ? 아니면 침대에 엎드려 가슴밑에 큰 베개를 받친 채 책을 읽고 있는가? 딱딱한 바닥에 배고 대고 책을 읽거나, T.V를 위나 아래로 시선을 두고 보고 있는가. 한손으로 무거운 핸드백을 들거나, 메고 다니지 않는가?

                                        그렀다면 핸드백 비우기부터 해보시는 것이 ?!...

  등받이가 없는 상태에서 바닥을 앉으면 고개를 내밀고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기가 쉽다.

 이러한 자세가 반복되면 목 뒤와 어깨근육이 긴장되어 무리가 갈수 있다. 등을 벽에 기대거나 등받이다 있는 의자가 좋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고 몫을 살짝 뒤로 젖혀 등 전체가 등받이에 닿도록 해 체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다. 목과 등 전체의 근육은 바퀴처럼 맞물려 서로의 자세에 영향을 미친다, 허리가 구부정하면 목도 반듯해 질수 없다. 바른자세를 익혔다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무 공간의 환경을 바꿀 차례, 키보드와 마우스 방향이 적절하지 않으면 목 근육에 부담이 가니 눈높이에 둔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1시간마다 10분씩 휴식에 목 스트레칭을 한다.

 

                                           목건강 자가진단

아래 항목 중 세가지 이상이 해당되는가? 그렇다면 목에 이상이 ...

1. 목 뒤부분이 아프다.

2. 어깨와 등이 자주 결리는 느낌이다.

3. 목 어깨가 통증과 함께 머리가 아플때도 있다.

4. 팔에서 손갈가락까지 저른듯한 느낌이다.

5. 이명이 들린다.

6. 하루 절반이상 컴퓨터를 사용한다.

7. 잠을 자고나면 목 부분이 개운치 않다.

7. 목이 뒤로 잘 젖혀지지 않는다.

9. 침대에서 베개를 베고 책을 본다.

10. 소파의 팔걸이을 베고 T.V를 본다.

11. 휴대폰이나 DMB를 목에 거는 습관이 있다.

12. 신문을 바닥에 두고 보거나 지하절 같은 곳에 쭉 뻗치고 본다.

13. 발이 불편한 신발을 신는다

             

                              출처: 2009년 럭셔리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