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롤리, 페티그린, 비터 오렌지
비터 오렌지 나무에서 네롤리, 페티그린 그리고 비터 오렌지 오일이 추출된다.
공통된 성격들
학명 cirus aurantium var amara
종명 Rutacaca
원산지 이탈리아, 모로코, 이집트, 프랑스 (최고의 질은 남부 프랑스에서 나온다.)
식물학
비터 오렌지와 스위트 오렌지(Citrus sinensis)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두 종류는 전혀 다른 종이다.
에센셜 오일은 두 종류 나무의 꽃, 잎, 과일의 내피에서 추출하지만 비터, 스위트 오렌지에서 나온 오일은
화학적인 구성 요소와 냄새가 다르다. 비터 오렌지의 오일이 질이 높다.
역사
비터 오렌지 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이다. 유럽으로 건너오기 전 인도나 페르시아에서 재배되다가
10,11세기에 아랍을 통해 지중해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그 후 500여 년이 지나는 동안 유럽에서 유일한 오렌지 나무가 비터오렌지였다. 16세기 포르투갈 항해사에
의해 중국에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신대륙 발견 후 비터, 스위트 오렌지가 신대륙에 소개 되었다. 무어 제국에서 네롤리의 추출법을 발견하여
전 세계로 전파되었다. 지금은 파라과이에서 큰 산업을 이룬다. 야생 비터 오렌지는 스위트 오렌지 나무와 교잡하여 잡종품을 생산한다. 현재로는 페티그린 에센셜 오일이 가장 많은 양으로 생산된다.
네롤리 Neroli
색깔
창백한 노란색
추출법과 추출부위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비터 오렌지
나무의 꽃에서 추출된다. 수확량은 기후 조건, 나무의
나이, 관리, 살충제 투여 여부에 좌우된다. 처음 3-4년
동안은 꽃에서 오일을 수확하지 못하지만 그 후 10년까지
나무마다 6Kg의 꽃을 수확할 수 있다. 북 아프리카의
큰 나무는 20Kg의 꽃을 수확할 수 있다. 그러나 프랑스에는 각 나무마다 평균 10Kg를 수확한다.
나무의 수명은 80-100년이며 비터 오렌지는 제주도의 감귤나무처럼 귀중한 재산이며 이탈리아에서는 오렌지
과수원을 이룬다. 꽃은 대개 손으로 따는데(숙련공은 하루에 8-10Kg를 딴다) 꽃의 수확은 봄철 아침에 작업한다. 꽃은 만개(꽃피는) 정도에 따라 오일의 질이 가름된다. 만약 꽃을 어릴 때 따면 좋지 않는 “녹색”의 냄새가
난다. 가장 좋은 질의 오일은 따스하고 햇볕 많이 나는 날에 막 피려고 하는 꽃봉오리가 뛰어난 질의 오일을 생산한다(비오는 날이나 구름 낀 날에 꽃을 따서 추출하면 질 낮은 오일이 나온다).
꽃 수확 시 땅에 떨어진 상태의 꽃을 추출하면 오일 의 질이 낮아진다. 이 말은 꽃을 하나하나 직접 따서 수집해야 하므로 노동비가 많이 들어 오일의 값이 차이가 난다.
꽃 수집 후 하루 밤 정도 두는데 이때 열로부터 보호해야 하며, 발효되는 것을 막아야한다.
100kg의 꽃을 추출하면 1리터의 오렌지 워터를 생산한다. 에센셜 오일은 1gm(20방울) 정도의 오일이 추출된다. 오일의 추출 시 1/3 미만이고, 2/3는 오렌지 워터 로 추출된다.
네롤리앱솔루트 오일은 솔벤트 방식으로 추출되며, 향수산업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나, 에센셜 오일과는 질적인 차이가 난다.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앱솔루트 오일은 사용하지 않는다.
주요 화학 성분
- 모노터핀 탄화수소: 35%, pinene, limonene, camphone
- 모노터핀 알콜: 40%, linalol, nerol, geraniol, terpineol
- 에스테르: 20%, linalyl acetate, neryl acetate, geranyl acetate
- 세사위터핀 알콜: 5%, transnerolidol, farnesol
- 질소성분: 1.5%, methyl anthranilate, indole
- 그 외 알데하이드, 키톤 등이 소량 함유되어있다.
역사
네롤라 공국의 플라비오 오르시니와 결혼한 안나마리 테라 트레물레의 기념하기 위해 이름을 네롤리로 지였다.
그녀는 17세기 유럽의 사교계의 여왕으로 사교계에 처음으로 네롤리 오일을 소개하였다. 우아하고 이국적인 꽃향기는 유럽의 사교계의 오일로 인기가 있어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다.
오일의 성격
네롤리는“ 천사” 를 상징할 정도로 정신, 감성적인 면에 접근한다.
현명함과 순수함 때문에 늘 행복하고, 늘 미소가 번지면, 화를 내지 않는 성격을 가진다. 네롤리는 사람의 마음을 순수하게 하고 인내력을 주며, 도덕적이고, 열정을 이해하나 부부의 충절을 믿는다.
감성과 정신
감성적인 우울증, 스트레스, 근심걱정과 정신적 충격에 완충작용을 하고, 정신적인 면에 접근하여 평화와 순수의 감성을 전달한다. 또한 자신감을 주며, 정신심리학적인 긴장과 만성피로로 인한 정신질환에 좋다.
육체
소장의 평활근의 근육 경련에 좋다. 특히 신경강장으로 인한 만성 설사에 큰 효과를 준다. 심장병 환자의 마사지와 발 관리용으로 사용된다.
피부관리
모든 타입의 피부에 좋으나, 특히 염증 난 피부, 과민성 피부 관리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은 피부 밑의 모세혈관이 파괴되었을 때 관리 오일로 뛰어나며, 세포 활동촉진과 세포성장을 촉진시키는 데 사용된다.
금기사항
안전한 오일이지만 피부 관리 시 소량의 오일 사용하고 관찰이 필요하다.
임상결과
1994년 100명의 환자(심장 수술 후)를 무작위로 뽑아 집중적인 관리를 하였다. 100명을 4개 그룹으로 나누고, 첫 번째 그룹은 어떠한 개입이 없었고, 두 번째 그룹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세 번째 그룹은 식물성캐리어 오일을 가지고 마사지를 하였고, 네 번째 그룹은 네롤리 오일로 마사지를 하였다.
네 그룹의 정신, 심리 생리적인 변화를 체크하였다. 매우 중요한 변화는 마사지 후 호흡기계, 심장 박동의 안정을 주었다.(에센셜 오일의 사용의 유무에 상관없이) 또한 매우 중요한 발견은 정신, 심리학적 변화는 두 마사지 그룹에서 보였다. 그러나 네롤리 오일을 사용한 그룹이 더욱 효과가 좋았다.
1992년의 보고에 의하면 네롤리의 강한 안정감(Sedative)작용으로 심장의 평활근 운동을 이완시킨다는 것이다.
페티그린 Petitgrain
색깔
창백한 노란색
추출법과 추출부위
페티그린오일은 비터오렌지 나무의 잎에서 추출된다. 오일 추출 시 익지 않은 과일과 나뭇가지가 사용된다면
오일의 질이 낮아진다. 잎을 수집 후 빨리 수증기 추출법으로 오일을 추출한다. 만약 잎에 물이 많이 침전되면, 오일의 질의 가름하는 리날 엑세테이트의 양에 영향을 미친다.
주 화학 구성 성분
- linayl acetate 51-57%
- linalol 12-14%
- a-terpineal 2-5%
- gernayl acetate 2-4%
- neryl acetate 1-2%
- geranial 1.5-2.5%
- limonene 0.5-8%
- b-pinene 0.5-3%
- myrcene 0.0 -1%
역사
페티그린은 체리보다 작은 익지 않은 작은 오렌지에서 생산된다. 이러한 이유로 “petitgrain: 작은 곡물”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네롤리의 대용품으로 잎에서 오일을 추출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접근을 가진다.
프랑스산 페티그린은 가장 좋은 질을 가진다. 그러나 비싸다는 것이 흠이다. 지금은 노동비가 싼 파라과이에서 많은 양을 페티그린이 생산된다.
오일의 성격
페티그린은 비터오렌지, 네롤리와 비슷하다.
감성과 정신
정신적 명쾌함을 주고 불균형을 없애고 정신을 강장한다. 원기왕성과 기분전환으로 근심, 걱정, 공포감을 없애주는데 큰 효과가 있다. 기쁜 마음과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육체(생리)
오데코롱에 희석된 페티그린은 방취제 역할을 한다. 근육 경련, 심계 항진을 완화시키며 안정성 작용으로 신경계를 안정시킨다.
피부관리
클린싱, 피부 강장, 기미에 사용되고, 여드름 짠 후 사후 관리, 건성형 두피에 사용된다.
주의
특별한 금기사항은 없다.
비터오렌지 Bitter Orange
색깔 짙은 노란색(황금색)
추출법과 추출부위 비터오렌지의 과일의 내피에서 오일을 추출한다. 냉압착법을 사용한다.
1000여개의 오렌지로 150mg의 에센셜 오일을 추출한다.
감성과 정신
비터오렌지는 실망감, 슬픈 감정에 긍정적인 기운을 주며, 근심걱정을 없애고 불면증에 좋은 효과를 낸다.
육체적, 정신적, 감성적으로 균형감을 준다.
육체(생리)
레몬이나 다른 감귤류(citrus oil)오일들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피부관리
네롤리와 페티그린와 같은 역할을 한다.
주의
자외선에 주의한다.
스윗오렌지 Sweet Oranage
긍정적인 사고 고취, 기쁨, 창조력을 주며 또한 감성의 균형(이완과 강장)과 기분전환 활발함을 주여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식물학적 이름 Citrus Sinesis
종명 Rutaceae
색깔 진한 노란색, 진한 오렌지색
아로마 따뜻하고 신선한 감귤류의 과일냄새
역사
중국 쪽 히말라야 남서부지역이 원산지로, 포르투갈 탐험가에 의해 유럽에 소개되어 포르투갈 오렌지라고 부른다. 레몬과 같이 신대륙 발견후 아메리카에 소개된 나무이기도 하다. 나무는 주로 서인도 제도나 플로리다에서
주로 자라지만, 에센셜 오일은 이스라엘, 브라질, 북아메리카, 호주 등에서 주로 추출된다. 스위트오렌지는 ‘jaffa, navel, valencia' 가 대표적이다.
주 화학 구성성분
- a-pinene 0.52% sabinene 0.38%
- myrcene 2.03% limonene 95.7
- linalol 0.28% citronellal 0.04%
- neral 0.04% geranial 0.06%
가장 중요한 성분은 ‘limonene' 이며 모노터핀 탄화수소가 90%이상이기 때문에 산화가 되기 쉽다. 이러한 이유로 오렌지 오일의 사용시간(뚜겅을 연 후) 6-12개월 정도이다.
감성과 정신
원기왕성하게 하고 마음의 진정작용으로 스트레스같은 정신 감성적 문제를 풀어준다.
수잔 피셔 리지susanne fischer rizzi는 어린이에게 인기 있는 오일로
“어린이는 오렌지 오일의 향을 좋아한다. 놀이 방, 잠자리, 유치원, 파티 등 어린이가 모이는 장소에 오일을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준다”고 말한다.
- 오렌지 오일은 어린이, 아로마테라피 초보자에게 가장 안전한 오일이고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오일이다.
어린이용 오일 블렌딩
- 오렌지, 만달린, 페티그린: 원기왕성과 기분상승
- 오렌지, 라벤더, 네롤리: 숙면, 안정, 진정
- Valerie Ann Worwood- 오렌지의 성격은 활기차고 긍정적, 개방적, 유머, 정직,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받아들이는 표용력이 있다.
- Gumbel - 오렌지 오일은 영혼과 육체를 연결하여 균형잡힌 의식을 높인다.
감정과 육체의 균형감을 잡는데 큰 역할을 한다.
육체(생리)
고대 중국에서 오렌지의 치유효과를 알았다. 마른 오렌지 껍질은 기침, 감기, 식욕부진에 널리 사용하였다.
(이때는 껍질을 끓어 사용하는 방법)
현재, 오렌지 오일은 소화기계와 비만관리에 사용한다.
오렌지는 네롤리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된다.
가브리엘 모자이 Gabriel Mojay에 의하면 소화기계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고의 오일로 헛배부름, 소화불량,
내장 평활근의 경련과 긴장을 풀어주고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소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장의
안정성을 높인다.
림프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이상정체, 붓은 조직, 비만, 셀룰라이트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피부관리
캐리어 오일이나 크림에 혼합하여 건성, 민감성 피부에 뛰어나다. 살균 방부작용으로 여드름, 습진에 좋다.
실제적용
- 만성 설사: 오렌지, 네롤리, 사이프러스
- 셀룰라이트: 오렌지, 사이프러스, 주니퍼베리
- 활력과 재충전: 오렌지, 시나몬, 글로브(흡입법으로)
- 관능, 편안함: 오렌지, 일랑일랑, 샌달우드
약리 작용
- 정신, 감성: 안정, 진정, 항우울, 균형, 따뜻함, 원기왕성, 기분전환
- 피부관리: 살균 방부, 건성, 민감성피부
- 육체: 항경련, 소화기계강장, 림프 강장, 위 강장, 구풍제, 해열제
두피에 사용된다.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유적인 에센셜 오일, 시더우드 (0) | 2010.05.17 |
---|---|
에센셜 오일 A-Z 클라리세이지 (0) | 2010.05.15 |
오렌지 All about (0) | 2010.05.12 |
아로마테라피의 치유적인 접근 (0) | 2010.05.03 |
메리골드의 신화 (0) | 2010.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