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치유적인 에센셜 오일, 클라리세이지

                                     클라리세이지 Clary Sage

 

학명 Salvia Sclarea

작용 항박테리아, 항 우울, 항염증,

        항균, 소화강장, 구풍제, 비뇨관강장,

        폐를 강장, 식물성 에스트로겐, 행복감

                   

 

클라리세이지는 유럽대륙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또는 집안의 정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상용 식물이다.

‘ Clary' 의 영어적인 의미는 라틴어인 “Clarus"에서 파생되었다.

의미는 “Save or Heal" 이다. 로마시대 때는 장수를 위해 치유적으로 사용되었다.

클레이세이지를 제외한 일반적인 세이지(Salvia Officinalis)오일은 ‘튜존’ 이라는 역동적인

화학성분이 50% 이상 함유되어 에센셜 오일로는 안정성 때문에 전문가용으로 사용이 분류된다.

특히, ‘키톤’ 성분으로 피부발진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이 필요하고 정확한 사용량과

지시사항을 철저히 지켜야한다.

 항상 클레이세이지만이 일반인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이다.

동양의학에서는 ‘기’의 기운이 고갈되었을 때 기운을 강화시키고, 안정감과 ‘기’의 순환을 촉진시켜 몸 안에 ‘기’ 의 기운을 보존하게 한다.

 항경련 작용으로 생리통과 깊은 근육(Deep Tissue)마사지용으로 쓰인다. 라벤더와 어울려

근육 통증과 경련, 쉽게 지침, 아픈다리, 무거운 다리, 두통, 편두통에 널리 사용된다.

 또한 위나 장에 기를 강화시켜 복통, 헛배 부름, 과민성 대장염에 좋은 효과가 있다.

사이프러스와 같이 부인과 의학에 뛰어나서 생리통, 생리 전 증후군과 출산 시 고통 완화와 출산의 속도의 가속화를 시킨다.

 클라리세이지는 호흡기계 문제에 폭넓게 사용되는데, 특히, 호흡이 깊지 않아 쉽게 지쳐버리는 경우에 폐의 ‘기’를 강화시키고 ‘기’의 순환을 촉진시킨다. 천식같은 문제에 가슴 답답함을 해결하고

 호흡의 진폭을 넓혀준다. 흔히 가슴을 열어준다고 한다.

유칼립튜스와 파인(소나무)와 희석하여 거담, 항전염 작용으로 카타르성, 기침, 식도염증, 기관지염에 좋다.

 정신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에너지를 충만하게 하고, 자극과 안정감(릴렉싱)을 조화있게 도와준다. 신경강장으로 정신적 피로와 신경적 무기력에 좋고 마음을 평정시키고 긴장을 완화시킨다.

 행복감을 주는 오일로 마리화나 대용품이라고도 칭한다.

  감성적 정신적으로 원기왕성하게 하여 우울증이나 신경적인 근심 걱정 등 급격하게 변화하는

  감정과 감성적인 혼란상태에 큰 좋은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