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베리(Juniper berry)
식물학적 이름: juniperus communis
juniperus -Juniper tree 라는 의미
Communis - growing together 라는 의미이다.
“juniper”의 영어 이름은 라틴어“juniors(의미는 young berries)”에서 유래되었다.
60여종이 있으며 우리가 흔히 버지니아 시다우드라고 부르는(흔히 시다우드) Junipers virginia도 같은 juniperus의 속(genera)에 속한다.
junperus ashei는 텍사스 시다우드라 부르며, junperus procera는 동아프리카 시다우드라 칭한다. 그러나 트류 시다(true cedars)는 pinacea 과이며, cedrus의 속이다.
케이드(cade)에센셜 오일은Junperus Oxycedrus에서 나오고 세빈(savin)에센셜 오일은 Junperus Sabina에서 추출된다. 위의 두 오일들은 아로마테라피에서 사용을 금한다.
일반적인 이름: Juniper
과(family): cupressaceae(coniferae)
주요 재배지역: 북반구 온대의 다양한 나라에서 자생한다. 그러나 최고의 질의 오일을 생산하는 나무가
자생하는 곳은 프랑스, 헝가리, 오스트리아, 체코공화국 등이다.
색깔: 흰색부터 엷은 노란색을 가진다.
아로마(aroma): 신선하고 달콤하고 발삼향을 가진 나무 향
식물학: 상록수이며 6M 이상 자라는데 야생으로 자라거나 경작되어진다. 잎은 푸른/녹색이며 바늘같이
생겼다. 꽃은 녹색/노란색이다. 이 식물은 숫, 암나무가 있는 자웅이체(dioecious)의 식물이다. 삼나무의 열매인 비늘이 있는 과일이나 주니퍼 방울(cone)이 진짜 베리(berry)라고 할 수 있다.
역사: 문명초기부터 사용되었는데 나무의 열매를 태워 그 연기 냄새로 악마의 정신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주니퍼 액을 시체에 발랐고, 화장품, 향수, 두통치료에 사용하였다.
주니퍼 오일은 정화와 순화의 작용을 하여 전염병을 소독하는데 사용되었다. 고대 이집트와 19세기 프랑스 병원에서는 베리를 태워 천연두의 확산을 막기 위해 사용되었다.
고대 독일에서는 주니퍼를 “Tree of life”라 하여 사람이 죽으면 주니퍼 가지를 같이 매장하면 죽은 사람의 영혼이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었다. 시베리아의 토템사상에서는 주니퍼 나무의 연기를 맡으면 무아지경에 빠지게 되고 또한 통찰력이 좋아진다고 믿었다. 동, 중부유럽에서는 주니퍼베리, 가지, 나무를 태우면 악의 기운에서 벗어난다고 믿었다.
아메리카 인디언은 정화의식으로 주니퍼 나무를 태웠다.
추출법과 추출부위
에센셜 오일은 익은 푸른 열매(베리)를 건조시킨 (또는 부분적인 건조) 뒤 수증기 추출법(steam distillation)으로 생산된다, 오일 수확량은 1.0-1.5% 정도이다. 주니퍼베리는 나무를 흔들거나 때려 그 때 떨어지는
익은 열매(베리))를 수집하는데 말리는 과정에서 대단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발효가 되어 생산된 오일은 질이 저하된다. 낮은 질의 오일은 주니퍼 브렌디의 부산물에 의해 얻어지거나 나무나 바늘 같은 잎(Needle)에서 추출할 때 저금의 오일이 생산된다.
주요 화학구성요소
주 화학요소가 지리학적인 여건과 주니퍼 나무의 자란 상태 등 많은 요소에 의해 주 구성요서의 %가 달라진다.
주 구성요소 %
모노테르핀(MONOTERPENES)
terpinolene 1.0
b- pinene 2.5
limonone 3.1
sabinene 7.6
myrcece 11.0
a-pinene 33.6
세사퀴테르핀(Sesquiterpenes)
b-elemene 1.1
a-mnurolene 1.5
a-humulene 2.2
a-cadinene 2.5
caryophllene 2.7
y-elemene 2.9
b-farnesene 10.5
알콜(Alcohols)
terpenen-4-ol 2.1
주니퍼베리 오일의 성격
주니퍼는 모든 신성함에 경의를 표한다. 주니퍼는 신선하고 밝으며 봄의 충만한 기쁨으로 가득 차 있고 첫 경험처럼 모든 사물에 단순한 기쁨으로 다가온다. 현재의 삶에 만족과 진실 됢을 나타낸다. 사고, 자유를 자신의 방식대로 실행해 나가는데 온 정열을 건다.
지시사항
정신과 마음(Minds & spirits)
주니퍼는 내적인 통찰력을 키워주고 냉정함과 공표를 없애고 정신적인 고양시켜준다.
생명력을 주며 심장의 떨림을 진정시키며 무기력을 이겨준다. 주니퍼는 마음속의 부정적인 기운을
없애주고 후회의 감정에 의해 생기는 “혼란스러운 정신”을 개끗하게 해준다.
또한 자신감을 일깨워준다.
육체(body)
알려진 대로 이 오일은 소화기관에 효과를 준다. 베이스 오일에 희석하여 상복부를 문지르면 이뇨작용과
구풍작용으로 변비와 헛 배부름 같은 증상에 사용된다. 또한 신장방광에 영향을 미친다.
피부관리(Skin Care)
주니퍼 오일은 클린저 또는 토너(Toner)작용, 살균 방부-수렴작용을 하여 지성피부와 충렬된 피부에 좋다. 습한 습진(wet eczema), 막힌 모공, 이(lice), 피부염, 붓은 피부에 적용된다. 피부에는 1%정도 베이스 오일과 희석하여 사용한다.
금기사항
많은 아로마테라피 책자에서 신장병 환자에 사용을 금한다고 말한다.
주니퍼베리는 알콜(술), 음료에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지나친 사용을 하지 않을때는문제가 일어난다고 볼 수 없다.
규격화된 주니퍼 오일은 어떠한 잠재적ㅇ긴 신장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또한 임신 시 사용을 금한다고
하지만 어떠한 과학적인 증명은 없다. 그러나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그러한 이유는 구성화학 성분 중
에탄올 성분이 1.5%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게다가 이 성분은 무독성을 가진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는 "jnuiperus communis"와 "jnuiperus sabina(새빈)" 때문이다.
이 두지 오일은 매우 다른 구성화학요소를 가지며 새빈의 유산촉진성 요소는 주니퍼베리 오일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주니퍼의 "진(gin)" 성분이 유산을 촉진한다고 믿고 있지만
이 성분은 오일에서 보면 0.006%밖에 되지 않는다. 주니퍼베리 오일은 "진"의 흡수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신장병과 임신 시 주의 할 점은 오일을 마시거나 많은 양을 한 번에 사용을 금한다.
90년대 말 많은 연구에서 주니퍼베리의 위험성을 뒷받침하는 어떠한 과학적인 근거도 발견하지 못했다.
중요한 점은 모든 오일 사용 시 고객의 변화(심리적, 정신적, 육체적) 관찰해 볼 필요가 있다.
가정용
* 이상정체를 해소하고 방광염 증상과 전립선 비대시 생기는 소변이 흘러내리는 증상과
소변 시 아픈 기운을 줄어준다.
* 셀룰라이트 해소에 도움이 된다.
* 생리통 및, 생리주기를 규칙화시킨다.
* 간과 장의 해독과 지나친 음주 시 해독 작용을 한다.
* 졸음이 솟아질 때 오일로 목욕하면 잠이 깬다.
* 설사를 멈추고 장에서 점액질을 맑게 한다. 요산제거에 도움이 되어 관절염, 통풍,
좌골신경에 좋다.
* 동상에 좋다. 주방기구를 살균시킨다.
실제적용
스킨토너(지성피부용)
주니퍼 3방울
시다우드 3
라벤더 3
→피부를 잘 씻는다. 다음, 9방울 오일을 물 50ml
스프레이 통에 담아 피부에 뿌린다 15mg의
베이스 크림에 섞어 가볍게 문지른다.
손발 찬데
진저 2방울
주니퍼 3
블랙페퍼 3
→ 15mg 베이스 오일에 섞어 문제 부위에 바르고 장갑과 양말을
사용하여 온기를 간직한다.
정신적 맑음.1
로즈마리 2
주니퍼 3
프랑킨센즈 3
자신감. 2
쟈스민 2
주니퍼베리 3
샌달우드 3
→목욕을 하거나 15mg의 베이스 크림에 섞어 온몸에 옷을 걸치듯이 가볍게 바른다.
15ml의 베이스 오일에 섞어 마사지한다.
일반적인 비만해결오일
주니퍼베리 8
휀넬 7
파촐리 5
시더우드 5
그레이프후룻 5
- 60ml 호호바 오일을 위의 오일들을 희석하여 전신마사지를 한다.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센셜 오일의 A-Z(각종 에센셜 오일의 프로필) (0) | 2013.08.22 |
---|---|
향에 관한 유명인의 주옥같은 말들 (0) | 2013.08.07 |
라벤더, 모기 물린데 최고의 오일 (0) | 2013.07.18 |
제라늄 (0) | 2013.06.27 |
머틀 (0) | 2013.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