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어 Or 베이스 오일 Carrier, base oil
식물성 캐리어 오일은 에센셜 오일과는 달리 각각의 오일 향을 구별하기가 어렵고, 휘발성이 약하고, 약리작용이 있는 에센셜 오일을 몸속으로 쉽게 침투 시킨다.
각각의 베이스 오일을 합쳐 캐리어 오일이라 부른다.
냉압착법 식물성 오일(Cold pressed Vegetables)은 땅콩류나 씨(seed)종류에서 오일을 추출하여 높은 영양이 있을 뿐 아니라 치료 목적에 사용된다.
식물성 오일 추출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냉압착법(Cold pressed)과 솔벤트(Solvent), 또는 핫 엑스트렉션(Hot extraction)이라는 방법이 있다.
냉압착법은 오일의 순수 아로마와 영양분을 그대로 간직한다. 반면에 솔벤트 추출방법은 상업적으로 씨를 분해하기 위해 열을 가함으로써 경제적으로 효과적이지만, 자연적인 향과 영양분이 사라진다는 단점이 있다.
냉압착법 베이스 오일의 장점은 많은 비타민, 각종 미네랄(칼슘, 철분 등) 치료적인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몸에 좋은 영향을 준다. 또한 건성피부나 습진 같은 각종 문제성 피부에 사용된다.
주의: 호호바(조조바), 아보카도 등 많은 캐리어 오일은 날씨가 추워지면 오일이 얼기도 한다.
이럴때는 상온 상태에서 두면 서서히 액체 상태로 돌아온다. 제품은 이상이 없다.
캐리어 오일은 점도가 각각 다르다
캐리어 오일은 탄소 연결 고리의 길고 짧음에 따라 흡수력의 차이가 난다.
- 흡수력 높은 가볍고, 결이 고은 캐리어 오일: 호호바(조조바), 이브닝 프름로즈씨,
이브닝 로픔로즈(달맞이꽃 종자유), 살구씨,
로즈힙 , 복숭아씨)- 얼굴용이나 문제성 피부를 가진 고객에게 전신 또는 부분마사지용으로 사용된다.
- 흡수력이 중간정도 캐리어 오일: 아몬드, 그레이프 시드- 일반적인 마사지용을 사용된다.
- 흡수력이 낮은 무거운 캐리어 오일: 아보카도, 맥아씨, 올리브,코코넷: 장시간 마사지용,
선스크린용으로 사용한다. 가벼운 결을 가진 오일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흡수력이 더욱 좋아진다.
스위트 아몬드 Sweet almond Kernel
Pruns amygdalus
스위트 아몬드와 비터(Bitter) 아몬드가 두종류가 일번적이다.
비터 아몬드는 청산 성분의 함유로 아로마테라피에서 사용 되지 않는다. 반면에 스위트 아몬드는
로마시대 부터 피부 관리용으로 널리 사용 되었다,
사용범위: 일반적인 마사지용(얼굴, 전신마사지)용이다.
추출부위: 씨(Kernel)에서 50~60% 오일을 추출한다.
주 피부타입: 민감성(Sensitive)
피부적용: 건성, 염증, 가려움, 통증(Soreness), 주름, 피부 윤활, 영양, 거친 피부와 찰상이나
기저귀 땀띠, 손발 튼 데
오일의 성격: 가벼운 결(Lighter texture)을 가져 다른 베이스 오일 없이 100% 사용한다.
함유 성분: Olein(주성분), linoleic acid, 미네랄, 비타민 A, D, 단백질의 함유가 높다. 올리브
오일보다 2배 이상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몸에 탄력을 주는 베이스 오일이다.
-화장품을 만들 때 넣는 오일 중 가장 우수하고 부드러운 성질이 있다.
살구씨 Apricot Kernel
Pruns armeniaca
사용범위: 얼굴 마사지용이다.
추출부위: 살구씨
주 피부타입: 건성과 노화에 의한 민감성(Sensitive)에 탄력유지, 어린이 피부
피부적용: 피부보호와 보습, 피부 표면에 죽은 세포를 제거한다. 가벼운 박피용 염증성,
예민성 피부, 주름, 수분유지, 영양공급, 머리카락에 영양을 주어 윤기와 탄력을 준다.
오일의 성격: 다른 베이스 오일과 혼합없이 100% 사용된다.
함유 성분: 미네랄, 비타민B17(흔적), 단백질, 필수 지방산, 고도 불포화지방산
- 화장품 제조시 크림과 같은 성질로, 점성을 내는데 사용, 비싼 아몬드 오일의 대용품으로
사용된다.
아보카도 Avocado
Persa americana
사용범위: 얼굴용과 부분마사지, 찜질용
주 피부타입: 노화와 자외선에 의한 수분 부족, 햇볕에 의한 건성피부
피부적용: 피부에 형성된 색소침착성과 반점제거 한다. 노화에 의한 주름, 습진, 악건성, 수분유지, 피부 연화(부드럽게)
오일의 성격: 무거운 결을 가진 오일로 가벼운 결을 가진 오일과 10~30%로
함유 성분: 단 불포화 유지방, 비타민A, D, F, 레시틴, 칼륨
추출부위: 올리브처럼 고육에서 오일을 추출한다.(과육에 30% 오일 함유)
- 다양한 활성 물질로 나이트크림, 지치거나 민감한 피부, 노화예방 마스크용으로 사용한다.
- 단점은 쉽게 산화되고 추운 날씨에 얼기도 한다.
이브닝 프림로즈 씨 Evening primrose seed
Oenonthera biennis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고 특히 감마리놀릭산(GLA)이 풍부하다, GLA는 몸 안의 효소 활동을 촉진시킨다. 또한 프로스타글라딘(Prostagladin) 호르몬을 촉발시킨다.
독일의 식물학자인 옹거는 씨앗에 노란색을 띠는 오일이 15% 들어있음을 발견했다. 1917년에 처음으로 유럽에 소개되었다.
프로스타글라딘 호르몬의 역할
* 혈압을 낮춘다. * 혈전증을 억제한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 염증을 억제한다.
* 타액과 눈물의 생산을 조절한다.
* 생리주기 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프로락틴 호르몬을 조절한다.
사용범위: 얼굴용 오일이고 부분적인 마사지와 좌욕, 찜질(Compress)
추출부위: 씨(seed)
주 피부타입: 노화, 수분부족, 건성, 폐경기, 생리통, 스트레스에 의한 피부문제
자극에 민감한(Fragile), 화농,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피부
피부적용: 피부탄력, 피부장벽을 강화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수분을 유지한다. 소양증을 완화하면서 지방산의 대사를 촉진한다. 타박상,
습진, 신경성 가려움, 건선, 상처 재생, 피부연화, 아토피, 류마티스 관절염,
체중감소, 생리 전 여드름 관리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오일의 성격: 가벼운 오일이지만 10% 정도 희석하여 사용한다.
함유 성분: 다 불포화 필수지방산인 감마리놀릭산(GLA), 리놀렌산, 단백질,
- 류마티스 관절염, 체중감소, 생리 전 여드름 관리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조조바/호호바 Jo Jo Ba
Simmondsia chinensis
조조바 또는 호호바 라고 부르는 오일로 아메리칸 인디언의 민간요법에서 사용되었다. 조조바(호호바) 왁스(Wax)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다.
조조바(호호바는) 액체 상태가 아니라 “liquid wax"라고 하여 응고된 상태를 녹여서 사용한다. 3도 정도가 되면 얼지만 56도의 강한 열에서도 변질이 되지않는 오일이다.(우리가 접하는 오일은 액체 상태로 추출된 오일을 사용한다).
아시나요:고래 포경산업이 76년에 금지되면서, 고급화장품에 사용되는 향유고래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대체용으로 호호바 오일이 혜성처럼 나타났다. 호호바 오일은 인체의 피하지방과 구조가 비슷하여 인체에 해가 없이 인간의 피부에 쉽게 깊게 빠르게 침투되는 장점이 있다.
사용범위: 얼굴용, 전신 부분 마사지용이다.
추출부위: 빈(bean)
피부타입: 모든 피부타입, 복합성, 염증성(Red), 노화, 지성, 건성, 민감성
피부적용: 눈가, 입가의 연약한 피부 보호용(최고), 여드름(모공 모낭 청소), 습진, 건성 벗겨지는피부(Flaking), 건선, 튼살, 윤활, 영양공급, 지성 머리카락용이다. 외부 자극에 심하게 받은 피부, 직사광선 노출 전이나 후에도 사용한다. 목욕, 사우나 후 피부건조를 막아준다.
오일의 성격: 피지의 구조와 유사, 왁스(Wax)성이여서 피부에 쉽게 침투한다.
함유 성분: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E, 콜라겐과 유사한 성분
천연적인 주름 방지용(무른 피부 탄력있게 부드럽게), 엘라스틴을 증가시킨다. 피부에 유막을 만들지 않으면서 촉촉하고 빠르게 흡수되어 값비싼 화장품에서 사용되는 성분 중 하나이다.
산화에 영향을 받지 않아 방부제 없이도 박테리아에도 강하여 쉽게 변하지 않아 자체적인 오래 보존력이 있다. 화학 분자의 순수성, 안정성, 뛰어난 윤활성, 흡수성을 가지고 있다. 항염증작용으로 관절염, 류마티즘 마사지용, 찜질용으로 사용되고, 유리(자유)지방산 수치를 축소하여 살 빼는 베이스 오일로 유명하다.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카레이트 / 인퓨즈오일 (0) | 2011.11.17 |
---|---|
캐리어 오일 2. (0) | 2011.11.14 |
수렴의 오일 사이프러스 (0) | 2011.06.27 |
향 그 은밀한 유혹 (0) | 2011.05.28 |
저먼,로맨 카모마일 (0) | 2011.04.06 |